ID
PASS

    [Q&A] 네이쳐 차폐트랜스 관련 Q&A 모음입니다. 
    글쓴이: 운영자() 작성일:2004-04-26 오후 11:07:51 조회수:27058
fiogf49gjkf0d
진행중인 네이쳐 차폐트랜스에 대해 문의해 오신 내용을 조금 모아봤습니다.
궁금하신 내용들을 정리해 봤는데 문의하신 내용이 늘어나면 수정하여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1. 차폐트랜스를 거쳤을 경우 음이 어떻게 바뀌나요?

-- 전원선에 타고 들어오는 고주파노이즈에 의해 음이 탁하고 거칠어 집니다. 또한 음장이 재대로 재현되지 않는데 사람마다 편차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차폐트랜스를 사용했을때 음장이 넓어지고 깊어짐을 느낄수 있습니다. 고역에선 음이 부드러우면서도 투명도가 올라갑니다.
배음이 잘 살아나고 뒷배경이 깨끗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저역의 경우 에너지감이 붙고 좀더 다이내믹감을 느낄수 있을것입니다.


★2. 차폐트랜스를 거쳤을 경우 소리에 대한 호불호가 갈릴수 있나요?

-- 예, 늘 듣던 소리와 많이 바뀌어 혼란스러울수 있습니다만 전원노이즈가 제거됨으로 인해 칼칼하던 고역이 순화되면서 음상이 작아짐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수년내지 수십년간 길들려져오던 전원노이즈로인한 허스키하고 칼칼한 소리에 귀가 적응되어있기 때문인데 이런소리를 원음이라 보실수 없습니다. 네이쳐를 열흘정도사용해보신후 다시 네이쳐없이 들어보시면 그 차이가 어디서 오는지 명확히 알수 있을것입니다. 호불호라는 의미보단 전원노이즈에 적응되어있다고 보셔야합니다.


★3. 프로젝션 TV나 프로젝트에 연결해도 좋나요?

-- 디스플레이기기는 보통 SMPS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SMPS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필터가 포토 커플러와 바로 다중차폐트랜스방식입니다.
전원의 전도 노이즈가 제거되므로 한결 깨끗한 화면을 느낄수 있을것입니다.


★4. 트랜스 험은 어느정도인지요?

-- 대용량 트랜스의 경우 어느정도 고유의 트랜스험이 있기 마련입니다만 네이쳐는 한계점 이하로 끌어 내린 제품입니다.
적용된 사각코일의 경우 와인딩후 공극이 많이 줄어듭니다.
대용량에선 공극의 최소화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라 말할수 있습니다. 또한 에폭시강도의 바니쉬함침으로 120도로 6시간이상 굽기때문에 실제적으로 귀를 가까이 대고 들어보셔야 미세하게 들릴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집전원이 안좋을경우 아주 양호한 트랜스일지라도 떨림은 크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5. (출력단 변경)저는 일본내수용 기기(100V)만 많이 사용하는데 OUTPUT 변경 가능한가요?

-- 특주로 Back판넬의 레이아웃은 바꾸기 힘듭니다. NC가공되는 부분이라 힘들지만 (220V외의)100V,117V 콘넥터부를 모두 100V로 변경은 가능합니다.
또한 미국제품을 많이 사용하시면 (220V외에) 모두 117V로 변경가능합니다.
또는 100V-3구, 117V-1구 나 다르게 100V-1구,117V-3구 등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즉, 220V외에 100V~120V용 콘센트 4개의 어떤 조합도 가능합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신청란의 기타내용에 원하시는 아울렛을 적어주세요!!


★6. 라인필터(EMI필터)는 적용시킬수 있나요?

-- 처음 설계시 라인필터를 220V 6구중 2구에 적용시켰습니다만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나와있어 제외시켰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17번 참조!
현재 케이스에는 라인필터가 들어갈 공간은 없는 상태입니다. 라인필터를 사용하시길 원하는 분들은 라인필터가 내장된 멀티탭이나 소켓을 개별구입하셔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7. 뒷쪽 접지스위치는 뭔가요?

-- 입력접지 스위치는 벽전원의 접지선과의 연결을 끊을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일반적인 가정전원조건에서는 네이쳐-3500에서 뒷판넬에 있는 입력전원접지스위치를 ON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집전원의 접지에 문제가 있다면 스위치를 OFF시켜 입력접지를 차단하시면 됩니다.
또한 연결되어있는 앰프나 소스,네이쳐-3500의 샤시에 전기가 흘러 깜짝깜짝 놀랄 환경이라면 네이쳐-3500 뒷판넬에 있는 접지탭에서 접지선(아무전선이나 가능)을 연결하여 땅바닥등에 접지시켜 주시면 전위차가 형성되므로 해결될것입니다.


★8. 무부하시에도 전기를 먹나요?

-- 예! 무부하시 손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기세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무부하손실은 25W내외입니다. 절전을 위해서라면 전면판넬상의 전원스위치를 OFF시키시면 됩니다.


★9. 저희집은 208 V정도입니다. 220 V 정전압이 가능한가요?

-- 예! 가능합니다. 3중 차폐트랜스는 자동정전압은 안되지만 수동으로 정전압 조절할수 있습니다.
전면판넬상의 볼트메타에서 220V가 되도록 미세전압조정스위치를 맞추시면 220V뿐아니라 100V, 110V, 117V까지 같이 정전압에 맞춰집니다.
미세전압조정스위치 NOR 1에서 입력과 출력전압은 같습니다.


★10. 전원케이블은 포함되나요?

-- 예! 포함됩니다.2M파워케이블이며 15A규격인 1.5mm*3C입니다. 길이가 긴 케이블이나 고품질의 케이블을 원하시면 시중에서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1. 네이쳐 차폐트랜스의 에이징

-- 네이쳐의 경우 다른 기기와는 달리 에이징기간이 짦은 편입니다. 일주일정도 계속 켜놓으시면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벽콘센트와 네이쳐와의 비교청취를 위해서는 네이쳐를 삼사일정도 켜놓으신후에 비교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2. 볼트메타

-- 네이쳐의 볼트메타에는 램프를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13. 볼트메타 출력값보정(영점보정)

-- 네이쳐를 조립하고 발송하기전 제가 전부 출력값을 보정하여 발송하고 있습니다. 표시되는 출력값으로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직접 출력값을 보정하시려면 네이쳐를 켜놓으신 상태에서 멀티메타로 220V출력값을 측정하셔서 그값으로 볼트메타를 맞추시면 됩니다. (영점에서 보정하는것이 아님)
아날로그메타의 경우 국내에서 구할수 있는 제품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것이 오차범위 1.5%입니다. 제가 적용한 볼트메타도 1.5%오차입니다.
오차범위는 220V 기준으로 ±3.3V가 되기 때문에 출력값에서 보정하셔야 정확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14. 내부선재는 어떤것이 적용되나요?

-- 네이쳐의 내부선재는 전부 12AWG 굵기의 선재입니다. 또한 UL선재입니다.
선재가 얇아 야기되는 저역부 에너지감 저하등의 문제는 없으므로 안심하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15. 네이쳐 차폐트랜스에서 에폭시함침과 EMI필터(라인필터)를 제외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에폭시 함침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 트랜스 떠는 험을 잡기 위함입니다.

네이쳐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원형코일이 아닌 사각형의 각코일이 적용되므로 확실한 와인딩이 가능합니다. 코일과 코일사이의 틈, 즉 공극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사각코일로 촘촘하게 감은 트랜스가 원형코일에 에폭시함침한 트랜스보다 떠는 소음이 더 작습니다. 또한 새로 개발한 함침액과 함침방법으로 한계치 이하로 잡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차폐트랜스의 경우 최대용량의 부하로 걸었을때 최대부하시 몇시간후 트랜스 자체의 온도는 120도까지 온도가 상승합니다.(참고로 한전에서 각 가정에 송전하는 계약전력은 보통 3K입니다)
최대부하를 넘어서면 트랜스 자체온도는 140도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때 140도이상에서 트랜스의 코어가 영구자석화됩니다. 즉, 트랜스로써의 기능이 상실하게 됩니다.
 




  음악이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아름다운 선물이며, 메마른 가슴을 촉촉히 적셔주는 단비가 아닐까 합니다.
 주소 :경남 양산시 평산동 441번지 2층  Tel: 055-362-5013  FAX: 050-4982-6622  HP: 010-2207-5355
  Copyright ⓒ 1998-2018 EGA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