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ASS

    [Q&A] VIVO 관련 Q&A 모음입니다. 
    글쓴이: 운영자() 작성일:2009-07-09 오후 5:23:52 조회수:19679
fiogf49gjkf0d
VIVO 인티앰프에 대해 문의해 오신 내용을 조금 모아봤습니다.
궁금하신 내용들을 정리해 봤는데 문의하신 내용이 늘어나면 수정하여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1. VIVO는 에이징(번인)을 타나요?

-- 에이징은 최소 100시간입니다.
VIVO의 능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에이징(번인)과정이 필요하며 에이징이 깊어 갈수록 고역이 부드러워지며 중역의 밀도감이 살고 저역의 탄력이 붙게 됩니다.
특별히 에이징을 강제로 시키는 것보다 좋아하는 음악을 평상시 들으시면서 하루하루 변해가는 VIVO의 질감을 느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내장된 USB DAC도 에이징이 필요합니다.(DAC부분 에이징은 최소 50시간입니다)

★2. 발란스 조절노브를 돌려도 양쪽에서 소리가 다 납니다.

-- 예, 양쪽에서 다 납니다.
발란스조절은 만약에 있을 좌우편차를 조정하기 위한 부분입니다. 아주 고급의 볼륨일지라도 탄소피막볼륨은 무조건 좌우편차를 갖고 있답니다. Vivo에 적용되는 볼륨은 세라믹베이스의 고급볼륨이라서 좌우편차가 적은 편이지만 발란스조절이 있는것이 더 나을것 같아서 넣었답니다.
(단,적용된 9mm타입볼륨은 특성상 볼륨 시작점에서 좌우편차 및 프로브접점이 서로 틀릴수 있지만 청음구간에서의 좌우편차는 우수한편입니다)
발란스조절단은 음질열화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전체적으로 감쇄되는 형태가 아니고 각채널당 -3db정도만 감쇄되도록 설계되어졌답니다.
보통 일반적인 전체 감쇄되는 타입(한쪽으로 돌렸을때 한쪽 스피커가 안나오는것)은 볼륨을 두번 거치게 되는 형태가 되기 때문이죠!


★3. Gain 조절 스위치는 왜 있나요?

-- Gain 조절스위치는 High와 Low가 있으며 필요에 따라 조절해서 사용합니다.
Low게인과 High게인의 음질차이는 달라지겠지요! 요즘 일부DAC에서 게인을 높여 쿨~한 성향으로 많이 셋팅하더군요!
일반적으로
High게인일때 다이나믹이 증가하고 쿨~한 성향으로 갑니다.
Low게인일때 정보량이 많아지고 음이 섬세해집니다.
기호에 맞게 또한 입력소스의 게인에 맞게 맞춰 사용하시면 됩니다.

★4. USB입력 소리가 RCA입력 소리보다 작습니다.

-- 예, 소스에 따라 Gain값의 차이가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USB를 통한 디지털입력을 바로 받아 사용하실때 마스터볼륨을 최대로 놓고 사용하시는것이 음질에 유리합니다.
Foobar등 특정 프로그램에서 음량 콘트롤이 잘 안될경우 설정을 다시 잡으시던지 Foobar를 새로 깔아 사용하세요.
또는 다른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등으로 재생시켜 이상유무를 테스트해 보실수 있습니다.

★5. 특정 컴퓨터 USB연결시 노이즈가 많습니다.

-- 컴퓨터의 경우 노이즈에 취약한 약점이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의 USB전원이 약한 경우도 상당히 많아 전원이 불안하거나 전원불량도 제법있습니다. 이부분은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보셔서 테스트해보시면 어느쪽이 문제인지 알수 있을것입니다.

또한 컴퓨터의 전원집지가 되어 있지 않아 노이즈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컴퓨터 접지를 확실히 해주시거나..
또는 컴퓨터전원과 앰프전원을 동일한 콘센트에 연결하지 마시고 떨어져 있는 콘센트에 각각 물려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6. VIVO 열이 많이 나는지요?

-- 발열은 보통수준입니다.
케이스전체를 방열판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체감상 온도감은 타기기보다 많을것입니다.
발열온도는 상온보다 케이스표면온도가 15도정도 높습니다. (예, 상온20도일때 VIVO표면온도 35도정도)

★7. USB 음악재생시 적정볼륨은,.,.

-- USB의 신호가 mk2에서는 앞전버전에 비해 4배증폭된 상태입니다.
즉, 컴퓨터와 연결시 소리가 4배 더 큽니다..그러므로 컴퓨터 설정시 마스터볼륨이 최대로 되어있을때 VIVO볼륨을 약간만 올려도 소리가 제법 클텐데요...문제는 탄소피막저항의 볼륨들이 저음량에서 좌우발란스가 잘 안맞는 편인데 입력신호가 중간에서 4배 증폭된 상태이니 더 많이 느끼게 될수 있습니다.
이때는 볼륨을 9시나 10방향에 놓으시고 주로 듣는 음량으로 컴퓨터 마스터볼륨에서 적정하게 맞추시는것을 권장합니다.


★8. VIVO 사용중 LED색깔이 바뀌면서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합니다...


(VIVO-mk2는 해당사항없음)
원인:
스피커↔헤드폰 전환스위치 역활을 헤드폰단자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특히 아래 그림의 화살표가 표시된 부분이 스위치역활을 하게 됩니다.. 즉, 헤드폰짹이 연결되어 들어오면 핀은 떨어지고 헤드폰짹이 빠져나가면 핀이 다시 붙어서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시간이 지난후 내부온도 변화에 의해 핀 텐션이 죽는다던지 접점표면에 부식등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접점이 떨어져 LED색깔이 바뀌며 켜졌다,꺼졌다 불규칙적으로 반복할수 있습니다.

자가조치방법:
밑판넬을 제거후 (뒤쪽 고무발중 밑판넬쪽 고정볼트를 풀고 고무발은 옆으로 제낀후 밑판넬을 슬라이드로 밀어 빼낼수 있습니다)
헤드폰짹을 연결합니다.
헤드폰짹을 연결하면 아래 사진의 화살표 핀이 들릴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때 접점부위를 면봉에 알콜이나 접점부활제등을 뭍혀 딱아주시고, 드라이버등으로 화살표 끝부분을 살짝 눌러주시면 접점이 다시 잘 붙을것입니다.
이방법을 시도해도 안되면 헤드폰단자를 교체해야되므로 제게 AS보내주셔야 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9. 오래된 VIVO의 볼륨동작시 노이즈발생시 TIP...


탄소피막형 볼륨의 내부 구조를 보면
둥근 디스크상태로 탄소피막이 있고 그위를 그위에 와이퍼(wiper)가 지나가면서 저항값을 읽어내게 됩니다.
그런데 볼륨 동작을 많이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접촉면인 와이퍼 끝이 산화되어 볼륨을 동작시킬때 지지직 거리는 노이즈가 나기도 하고 한쪽이 순간 안들릴수도 있습니다..
자주 볼륨을 사용하신다면 이상과 같은 문제는 없을테구요, 이럴때 해결방법은 볼륨을 좌우로 수십회이상 돌려주면서 산화된 와이프 끝이 깨끗해 지도록 몇번 돌려주시면 대부분 괜찮아집니다.
그래도 안되면 제게 보내주시면 접점부활제를 볼륨안쪽에 뿌려서 접점을 개선시킬수 있으며 그래도 안되면 볼륨을 교체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